1-9. UI 설계

2022. 6. 19. 14:29· information processing
목차
  1. CHAPTER 4. 화면 설계Section 1. UI 설계
  2. 1. UI (User Interface) 개념
  3. 2. UI 설계
  4. 3. 감성공학
  5. 4. UI 설계 지침

CHAPTER 4. 화면 설계Section 1. UI 설계

1. UI (User Interface) 개념

⑴ UI 개념

- 컴퓨터, 웹 사이트, 시스템 등의 정보기기와 사용자가 서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매개체
- 디스플레이 화면, 아이콘, 검색창, 키보드, 문자, 색상, 폰트 등의 여러 요소들이 포함
- UI의 핵심은 특별한 설명이 없이, 사용자 누구나 알아보기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보편적이고 직관적인 디자인 이어야 함


⑵ UX (User eXperience) 개념

- 사용자가 컴퓨터, 웹 사이트, 시스템 등 정보기기의 UI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여 경험한 모든 것
- 모바일 화면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 포장박스를 개봉할 때의 느낌, 디바이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며 느끼는 만족감이나 불편함 등 사용할 때의 모든 행동, 느낌, 감정 등이 UX에 포함
- 사용자들의 경험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불만족을 최소화하고,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 UI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의 공감과 만족을 이끌어내는 역할이 UX


⑶ UI 유형

■ CLI (Command Line Interface)
- 사용자가 컴퓨터 자판을 이용해 명령을 입력하여 컴퓨터를 조작하는 시스템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과 텍스트로 이루어져 있어, 사용자의 입력이나 출력이 마우스 등을 통해 이루어짐
■ AUI (Auditory User Interface)
- 보다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임베디드 사운드
■ NUI (Natural User Interface)
- 특별한 하드웨어 없이 인간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인식하여 정보를 제공

2. UI 설계

⑴ UI 요구사항 구분

① 기능적 요구사항
Ÿ 시스템이 제공해야 하는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
Ÿ 입력, 출력, 데이터, 연산에 관한 요구사항
② 비기능적 요구사항
Ÿ 사용성, 효율성, 신뢰성, 유지 보수성, 재사용성 등 품질에 관한 요구사항
Ÿ 플랫폼, 사용 기술 등 시스템 환경에 관한 요구사항
Ÿ 비용, 일정 등 프로젝트 계획에 관한 요구사항


⑵ UI 설계 절차

① UI 개발목표 및 범위 수립
- 해당 프로젝트의 UI 부분의 목표와 범위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 프로젝트 계획 전반에 UI 계획을 반영한다.
- 이해 당사자의 UI 요구 사항을 조사하고, 정의한다.
- UI 트렌드 및 해당 서비스의 사용자를 분석한다.
② UI 전략 수립
- 서비스를 사용할 사용자 조사 및 시장 조사를 통해 UI, UX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
- 기술적 관점에서도 전략을 수립한다.
③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 사용자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사용자 요구사항을 추출하고 선별하여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단계
- 프로토타입(Prototype)을 제작
④ UI 상세 설계
- UI 기능에 대한 구조와 화면 간의 상호 흐름, 예외 처리 등의 UI 전반에 걸친 설계를 하는 단계
⑤ 구현
- HTML5, CSS3, JavaScript 등의 언어들로 구현하는 단계
⑥ 테스트
- 소프트웨어의 사용성을 검증하는 단계


⑶ UI 설계 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달성해야 한다.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며, 오류를 최소화해야 한다.


⑷ UI 설계 도구

① 와이어프레임(Wireframe)
■ 와이어프레임의 개념

- 선(Wire)으로 틀(Frame)을 잡는다는 뜻
-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 간단한 모양만을 사용하여 인터페이스를 시각적으로 묘사
- 와이어프레임에는 내용, 구조, 흐름, 기능 등이 포함
- 제작 방법에 제한은 없지만, 실무에서는 손그림이나 파워포인트로 작성

② 스토리보드
-
개발 후 완성된 콘텐츠의 최종 결과를 예상할 수 있는 기초 문서
-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설계 산출 문서
- 정책, 프로세스 및 콘텐츠 구성, 와이어 프레임, 기능 정의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대부분의 정보가 수록
- 스토리보드 작성 절차
표지
- 프로젝트명, 문서버전, 최종업데이트 일자, 작성자 등을 작성한다.

문서의 버전
- 변경된 문서버전, 변경일, 변경된 내용, 작성자 등이 포함된다.

Index 작성
- 스토리보드를 빠르게 찾아갈 수 있는 차례를 작성한다.

IA(Information Architecture) 작성
- 소프트웨어의 사이트 맵을 작성한다.
- 스토리보드 전반에서 사용될 공통 모듈을 작성한다.

공통모듈 작성
- 웹의 경우 기본 구성화면 (Header, Footer, GNB, LNB 등) 등의 내용을 공통
모듈 정의서로 작성한다.

화면설계와 description 작성
- 실제로 구현될 화면을 설계한다.
- 해당 화면에서 설명이 필요한 부분에 넘버링을 하고, 설명을 따로 적어둔다.

- 스토리보드 작성 예시

③ 프로토타입
- 프로토타입은 실제 서비스와 흡사한 모형을 만드는 작업
-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에 인터랙션(동적효과)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 실제 개발하는 것보다 단시간에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④ 목업(Mockup)
-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 시간적으로만 구성 요소를 배치하는 것으로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는다

⑤ 유스케이스(Use Case)
-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한다

3. 감성공학

⑴ 감성공학의 개념

- 인간의 심상을 구체적인 물리적 설계 요소로 번역하여 이를 실현하는 기술
- 인간의 감성과 이미지를 물리적인 디자인 요소로 해석하여 구체적 제품으로 만들어내는 공학적 접근 방법
- 감성공학 = 이미지 파악(심리학) + 형상화(인간공학) + 구체적인 제품 생산(생산공학)
- 요소화 → 형상화 → 구현 → 생산


⑵ 제품과 관련된 인간의 감성

■ 감각적 감성
- 제품에 관하여 사용자가 느끼는 감성, 제품의 외관, 색상, 디자인에 관련된 것
■ 기능적 감성
- 제품의 성능과 사용시 편리함에 대한 것
■ 문화적 감성
- 개인이 속한 사회나 문화에 관련된 것


⑶ 감성공학의 접근 방법

■ 1류 접근 방법
- 의미 미분법
- 인간의 감성을 표현하는 어휘를 이용하여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조사하고, 그 분석을 통해 제품 디자인 요소
연계
■ 2류 접근 방법
- 문화적 감성의 일부를 반영한 개념
- 1류와 기본틀은 같으나, 감성어휘 수집의 전 단계에서 평가자들의 생활 양식을 고려하는 것이 추가
- 제품에 대한 소비자군의 소속지역, 생활양식, 의식문화가 많은 영향을 미칠 때 사용하는 접근 방법
- 1류와 함께 감성의 심리적 특성을 강조한 접근 방법
■ 3류 접근 방법
- 특정 시제품을 사용하여 감각 척도를 계측하고, 정량화된 값을 환산
- 대상 제품의 물리적 특성에 대한 객관적 지표 연관분석을 통해 제품 설계에 응용
- 인간 감각계측과 이의 활용이 강조된 접근 방법

4. UI 설계 지침

⑴ 한국 HCI 연구회 설계 지침

■ 가시성의 원칙 (Visibility)
-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노출 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 한다.
■ 조작 결과 예측의 원칙 (Natural Mapping)
-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조작하여 작동시킨 결과를 조작 부위만 보고도 예측 가능하게 설계 한다.
■ 일관성의 원칙 (Consistency)
- 소프트웨어의 조작방식에 일관성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게 한다.
■ 단순성의 원칙 (Simplicity)
- 소프트웨어의 기능구조를 단순화시켜 조작에 요구되는 노력을 최소화한다.
■ 지식 배분의 원칙 (Knowledge in World & Head)
- 학습하기 쉽고 기억하기 쉽게 설계해야 한다.
■ 조작오류의 원칙 (Design for Error)
- 사용간 발생한 오류를 쉽게 발견하고 수정 또한 쉽게 이루어져야 한다.
■ 제한사항 선택사용의 원칙 (Constraints)
- 소프트웨어를 조작할 때 선택의 여지를 줄여 조작 방법이 명확하도록 유도한다.
■ 표준화의 원칙 (Standardization)
- 소프트웨어의 기능 구조와 디자인을 한 번 학습한 이후 보다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행동 유도성의 원칙 (Affordance)
- 사용자가 디자인을 보고 기능 및 조작법을 유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접근성의 원칙 (Accessibility)
- 사용자의 성별, 연령등 다양한 계층의 사용자가 받아드릴 수 있는 사용자인터페이스를 구축해야 한다.

 

⑵ 전자정부 웹 사이트 UI·UX 설계 기준

-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와 기능을 제공한다.
-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과 단계를 최소화 한다.
- 직관적이고 일관성 있게 만든다.
-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게 만든다.
- 사용자가 실수하지 않게 만든다.
- 모든 유형의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게 만든다.
- 원하는 서비스와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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